Home > 커뮤니티 > 질환/치료정보

질환/치료정보

회전근개파열

  • 관리자 (shm11)
  • 2016-07-25 14:33:00
  • hit2711

회전근개 파열 원인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젊은 사람은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한다거나 잘못 사용할 때
예를 들어  손을  머리 위로 많이 올리는 동작, 투구 동작을 많이 하거나,
던지는 동작, 아니면 무거운 것을 든다거나 자기가 감당할수 없을 만큼  많이 사용 하거나하는  잘못된 사용방법으로 어깨손상이 옵니다.


다음으로는 나이가 들어서  점차적으로 노화 과정으로 인한  퇴행성 변화나 낙상, 외상으로 인하여 회전근개가 파열되는 경우가 있으며  다른 기타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가 파열 되었을때 증상과 간단한 검사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회전근개가 파열 되었을때는  여러가지 많은 증상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검사방법들이 있지만 아주 간편하게 검사하는 방법은
1) 환자가 회전근개가 파열 됬을때 앞으로 손을 올릴수 있느냐? 없느냐?,

2) 옆으로 손을 올릴수 있느냐?, 없느냐? 아니면
3) 손을 머리 뒤로 돌려서  반대편 입을 만질수 있느냐? 없느냐?
4) 손을 열중쉬어를 할 수 있느냐? 없느냐? 를 해보면 흔히 어떤 근육이 파열 됬는지 바로 알수 있습니다.

참고로 회전근개를 구성하는 근육들은 극상근, 극하근, 견갑거근, 소원근 입니다..

 

회전근개가 파열된 경우에 있어서 치료는 어떤 방법들이 있습니까?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이 되었을 경우 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완전 파열된 경우는 드물며 

대부분의 경우  부분 파열된 경우가 많습니다.


부분파열이 되었을 경우에는 신경차단술과 더불어 인대와 건을 강화하기 위해  파열된 부분을 붙여주는 포도당 이나 다른 대체 약물들을 가지고 치료할수 있습니다.
 

이럴경우  오히려 수술한 경우보다 더 건강하게 낫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원장님 께서는 회전근개 파열시 치료를 직접 개발한 Sirh's MTS needle 을 가지고 치료를 하시는데 바늘을 이용한 치료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MTS  needle 은 바늘이 28G- 30 G로  아주 가느다랐습니다.


바늘이 아주 가느다라서 조직이나 신경, 혈관, 장기 등에 대한 손상이 거의 없습니다. 


어깨부위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어깨의 경우도 회전근개가 파열 됬을때 가장 중요한것은 정확한 신경차단술 입니다. 가벼운 회전근개파열은 신경차단술만 가지고도 대부분 쉽게 호전이 됩니다.

 

회전근개파열이 좀더 진행되었거나 심한 경우 근육과 달리 인대, 건은 우리 몸에서 피가 잘 안가는 부분이라 정상회복이 특히 잘 안되는 부분이며 따라서 이런 경우 미세한 MTS 바늘로 찢어진 근육, 인대, 건 부위에 정확하게 약물(증식제)을 보낼 경우 효율적으로 회복 시킬수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